본문 바로가기

전진용 외부특강/공연

[전진용 외부특강 06/23] 전진용의 렛츠스윙 쿨한재즈이야기4 (퓨젼재즈과 컨템포러리재즈) @성북구평생교육센터

성북구 평생교육센터에서 "전진용의 렛츠스윙! 쿨한 재즈이야기"  마지막 시간인 네번째 강좌를 실시했습니다.

 

전통재즈와는 확연히 다른 영역을 개척한 퓨젼 재즈  귀에 착착 감기는 달콤한 스무드재즈를 비롯하여

다양한 장르와 융합을 통해 등장하는  컨템포러리 재즈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이번 강좌도 한번도 안쉬고 스트레이트로 거의 3시간을 강의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분들이 중간에 나가시거나 자세를 흐트러트리지 않으시고 집중하셔서 들어주셨습니다.  그렇게 제 강좌에 몰입해주시니까,  저 또한 하나라도 더 좋고 유익한 내용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강좌의 메시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Fusion Jazz" 처럼 창조를 위한 융합력을 키워라!!

  

앞으로의 시대는 컨버전스의 시대”, “융합의 시대라고 일컬어집니다

재즈가 만들어진 역사를 보면 어쩌면 전 세계가 융합되어서 창조된 존재일지도 모릅니다 

 

음악의 융합은 물론이고 흑과 백의 융합, 지배자와 피지배자간의 융합 등을 다루게 되면 인간과 세상사에 대해 정말 넓고 깊은 영역까지 생각하게 만듭니다.   이 것은 자연스럽게 융합에 대한 다양한 사고와 아이디어로 이어지구요.

 

저 또한 오랜 세월동안 재즈를 접해오면서 다양한 융합의 아이디어와 영감을 재즈로부터 얻었음을 고백합니다. 

때로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창조의 프로세스까지 재즈에게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첫째 주에 재즈강좌를 시작하면서 재즈경영, 재즈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는 다소 생소해 하셨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거듭되어가면서 재즈역사, 재즈음악에 대한 내용 못지않게 재즈형 인간, 재즈경영 등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시고 재즈식으로 세상과 인간을 보는 신선한 관점과 구체적인 변화의  동기부여를 받으셨다는 반응을 수강생분들이 적어주셨던

강의후기를 보고 알 수 있었습니다.

 

후기내용에 이번이 마지막 시간이라 무척이나 아쉬워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다음 강연은 언제하느냐고 여쭤보시는 분들이 많았고 다음 강좌할 때 알려달라고 하신 분들도 적지 않았습니다.   런 분들에게 앞으로 발행할 "재즈레터"를 보내드리도록 약속하였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더욱 알차고 풍부한 내용과 세련된 형식으로  곧 여러분 앞으로  다가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t's SW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