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럼/글로벌소셜미디어 포럼후기

[글로벌소셜미디어포럼후기 2/16] 최봉준님 <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한 클라우드컴퓨팅 SaaS 3.0 패키지사용법과 비즈니스활용법>

1.   코페니아 글로벌 소셜 미디어 포럼 제 3 차 최봉준님


 
◈ 오늘 신문에 한국정부가 전자정부 세계1위로 선정되었다. 유비쿼터스시대 스마트폰 등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를 무선으로 송수신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구글의 경우 안드로이드플랫폼으로 애플의 아이폰에 대항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미 구글은 온라인상으로 완벽한 apps platform을 구현하고 있다.

 

 Google내 구축한 BBN world 홈페이지는 거의 무료로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MSN Live, Skype 등과 연동하여 순식간에 관심분야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최근엔 Medical Tourism 사업을 시작하였다.

 Slide share는 파워포인트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편리한 프리젠테이션 툴 서비스이다.

 

 Web 2.0시대에 앞으로 명심할 것은 Globalization 시대에 해외출장이나 온라인영업에만 신경쓸 것이 아니라 Web 3.0의 특징인 Glocalization(Global+localization)을 실현해야한다. 중소기업의 경우 브랜드구축에 엄청난 비용이 들며 직접 찾아가는 세일즈를 해야 실적이 나온다. Web 3.0은 별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이자 아날로그적 마인드가 필요한 것이다.

 
 
구글 SaaS(Software as a Service)- 거의 무료로 각종 비즈니스 솔루션을 이용하며 구글과 전략적 제휴를 맺은 기업은 소프트웨어 패키지도 제공한다. 외국과 비즈니스시 웹하드 등은 불편하고 구글의 무료제공 저장공간을 사용하면 편리하다.

 
 ◈ Google Apps는 기업 비즈니스용으로 사용되는 반면 개인용 최적화된 업무플랫폼은 아이구글(igoogle.com)에서 제공한다. 웬만한 그룹웨어(오라클 등)가 불필요하다.

 
 기업은 세일즈가 최종생존을 결정하며 늘 변화하는 국제마켓에서 적응하려면 글로벌 플랫폼을 사용해야한다. 일본의 경우 지나치게 폐쇄적인 약점이 있다.(갈라파고스 신드롬) IT를 활용한 국제진출에 무심하다. 한국도 네이버나 다음에 안주하면 국제경쟁에서 뒤쳐질 위험이 크다.

 

 ◈ 구글앱스에는 위키백과(Wikipedia), 단위환산기(Unit Converter), 공학계산기(Calculator), MS Office(Docs), 환율계산기가 설치되어있으며 검색과 저장, 공유, 다운로드, 전송이 모두 편리한 클라우드 컴퓨팅이 구현되어 있다. 웹번역도 비교적 정확하고 신속하게 즉시 가능하며 언어장벽이 거의 해소되었다. 도메인등록, 웹호스팅이 저렴한 비용에 대용량제공하는 미국사이트가 많다. E-mail의 경우 회사이름의 계정을 무료로 만들고 1,000명까지 만들어 줄 수 있다. 이메일의 각종 기능은 시간을 최소로 들이도록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짜여있다. 검색기능은 개인PC내 자료뿐 아니라 이메일 내용까지 모두 검색해서 보여준다. 네이버 등 타 포털의 이메일도 모두 불러와서 한번에 볼 수 있어 시간이 절약된다.

 

 ◈ 대기업과 달리 중소기업은 물건을 만들어 팔기 위해서는 온라인오퍼만으로는 부족하다. 수백군데의 경쟁기업이 있으며 한번이라도 더 만나고 식사를 하고 챙겨줘야 계약이 성사되는 것이다.

 

 ◈ 이병철은 이건희가 사장으로 취임하였을 때 경청을 사무실에 크게 걸어놓고 보게 하였다. 칭기스칸은 경청하는 겸손한 자세로 천하를 정복할 수 있었다. 도요타자동차는 자만하여 현재의 위기에 처하였다.

 

 ◈ CCMC-PEN이란 협동조합식 (Cooperative), 협업식(Collaboration), 상호(Mutual) 보상(Compensation), 파트너쉽(Partenrship), Enterprise(기업) 집합체(Network)의 약자이다.

 

 ◈ 보잉사는 항공기생산에 위키노믹스를 도입하여 제조공정의 혁신적 비용절감을 이루는 Dream line을 구현하였다. 설계도면 공유, 각 지역별 글로벌 소싱으로 최적화.

 ◈ Skype에서는 통화내용을 녹음저장할 수 있으며 팩스송신, 동시 복수통화도 된다.


 ◈ 일인기업의 정신- 혼자 모든 것을 다하는 오만하고 비효율적인 시스템이 아니라 협업을 통해 좀더 가치있고 전문화, 세분화, 네트워크로 조직화된 기업(기업가)이 될 수 있다.

 

 

You Are Enterprise

당신은 기업 입니다 

 

Web 2.0 Wikinomics On & Off Business Innovation Programm,

Cooperative Collaboration Mutual Compensation
Partnership Enterprise Networking Business Platform

Is Prepared to make You CEO of Virtual Company

Supported by OJP-Mentor Training.

 

 

CCMC-PEN Platform will be your force of starting business.

Invest your time, effort and passion into Dream of your Eneterprise

It will produce happiness and create new world

You will be Enterprise, You are Enterprise  

 

 

컨설턴트 像水像海 

 

최봉준님의 BBN World 네이버까페참조 http://cafe.naver.com/bbnworld

 

 

  

2.   포럼 현장사진

 

 


3.   다음 포럼 안내

 


초청강사 : 현재봉


강의주제
기업들이여, Social Media Marketing 이렇게 해라! 


http://copanea.com/entry/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