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코페니아 글로벌 소셜 미디어 포럼 –남근수님
◎ 마인드맵의 소개
생각을 정리하고 클라이언트를 만나 설명하고 자료준비할 때 많이 사용하는 도구이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창의력, 문제해결 능력
더 큰 성과, 보상, 급여
더 많은 여유시간
◎ 아이들의 사고력, 창의력개발에 유용하며 독서나 생각정리에 사용하면 교육적 효과가 크다.
마음- 생각, 느낌 , 아이디어
지도- 마음을 방사형으로 표현, 숫자, 기호, 그림으로 구체화
대자연의 기본 패턴, 뉴런, 나뭇가지, 혈관 등
◎ 우뇌와 좌뇌를 동시에 이용한다.
아이디어를 연결, 새로운 생각을 이끌어낸다.
빠르게 만들 수 있으며 배우기 쉽다. 재미있다.
중심이미지는 크고 구름모양으로 표현한다.
중심키워드를 주제별로 표시한다. 대분류에 해당
주가지와 부가지를 점차 나뉘어 단어를 배치한다.
글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은 그림으로 표현한다.
◎ 마인드맵 창시자 Tony Buzan
◎ 활용분야
업무 – 회의록, 프로젝트진행, 출장계획, 교육, 컨퍼런스
개인 – 여행계획, 자기계발, 독서록
두뇌를 써야하는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으며 세부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 포춘지 500대 기업중 300개 기업에서 사용중이며 레오나르도 다빈치, 갈릴레이, 아인슈타인, 엘고어 등 많은 유명인사가 노트에 그림, 도식을 활용하여 시각화하였다.
◎ 마인드맵의 이해
종이- 가로가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좋으며 백색이 방해받지 않고 좋다.
중심이미지는 중앙에 크고 화려하게 입체로 삽입
부가지는 주가지와 같은 색상으로 하되, 눕히거나 구부린다. 중심에서 멀수록 가늘게.
하나의 가지에는 하나의 키워드를 배치한다.
이미지는 3차원과 그림자를 넣는다. 가능한 많이 사용하면 기억에 좋다.
◎ 좋은 마인드맵이란?
아름다움- 균형, 색감.
즐거움- 만드는 사람과 보는 사람
개성- 손으로 그린 것(개인용), 디지털 마인드맵
마인드맵은 거창한 이론이 아니라 키워드를 잘 뽑아 실습하면 된다.
◎ 마인드맵 만들기 Tip
컨닝하기 –옆사람 보고 배우기, 따라하기
그림실력 – 성인은 초등2학년 수준, 자신감은 연습에서 나온다.
시간의 단축- 마인드맵은 예술이 아니다. 빠르게 키워드를 추출하고 연결하라.
많이 해보면 수준이 높아진다- 글쓰기, 프리젠테이션, 연애, 행사진행 등
◎ 좌뇌와 우뇌
좌뇌- 언어 숫자 논리 순서 직선 분석 연속적 습관적 쉽게 지친다.
우뇌- 그림 색상 공간 상상 리듬 총체 예술적 동시적 지치지 않는다.
우리의 교육- 좌뇌위주, 평가가 쉽기 때문이다.
위대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은 좌뇌와 우뇌가 균형적인 전뇌활동가.
◎ 방사사고
Radiant Thinking 생각의 확장- 아이디어의 생성원리
조직화
요소간의 관계를 파악, 논리 분석 통합
◎ 마인드맵은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키워드 도출이 핵심이다.
◎Mindmanager 기본과 활용
한국에서 많이 쓴다. MS office와 연동되어 PPT 등에 붙여넣기가 가능하다.
◎실습준비물- 스케치북, 사인펜, 색연필, 연필, 지우개
2. 포럼 현장사진
'포럼 > 글로벌소셜미디어 포럼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로벌소셜미디어포럼후기 04/28] 김대중님 <소셜미디어활용사례와 그 적용> (0) | 2010.04.30 |
---|---|
[글로벌소셜미디어포럼후기 04/14] 강학주님 <사례와 고객의 의견으로 보는 기업 Twitter 도입시 고려사항과 방법> (0) | 2010.04.19 |
[글로벌소셜미디어포럼후기 02/23] 현재봉님 <기업들이여, Social Media Marketing 이렇게 해라!> (0) | 2010.02.28 |
[글로벌소셜미디어포럼후기 2/16] 최봉준님 <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한 클라우드컴퓨팅 SaaS 3.0 패키지사용법과 비즈니스활용법> (1) | 2010.02.17 |
[글로벌소셜미디어포럼후기 02/02] 이군상님 <Personal brand 구축을 위한 개인방송(인터넷 방송) 활용법> (3) | 2010.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