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진용의 재즈경영스쿨/전진용의 재즈경영이야기

<전진용의 재즈경영이야기> 8. 불확실한 세상에서 가장 확실한 것은 자기 자신이다

<전진용의 재즈경영이야기> 8. 불확실한 세상에서 가장 확실한 것은 자기 자신이다

 

여러분, 잘 지내셨죠?  전진용의 재즈경영이야기 여덟번째 시간입니다. 

연일 폭염이 지속이 되고 있습니다. 열대야로 잠 못이루는 분도 많이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이런 날에 업무라도 많은 경우라면 정말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죠.      저도 벌써 몇 년째 휴가를 못떠나는 지모르겠습니다.  이번 여름만큼은 짧게 12일이라도 지인에 계시는 강원도에 갔다오려고 합니다.

 

# 1

오늘은 불확실한 세상에 살고 있는 나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앞날이 안보인다, 미래가 불확실하다 하여 많은 사람들이 불안해하고 때로는 두려움마저 느낍니다.

그리고 이 막연한 두려움은 내 사고와 행동에도 많은 영향을 미쳐 소극적인 태도를 유발하고 위축되게 합니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외부환경의 변동성에도 그 원인이 있지만,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스스로에 대해 명확하지 못하고 자신에 대한 믿음이 부족하기 때문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과연 내가 이것을 좋아하는 것인지
, 내가 이것을 할 수 있을 것인지, 지금하고 있는 이 일이 과연 내게 맞는 것인지, 내가 만나는 이 사람이 정말 내 인생의 파트너가 맞는지.. 자기 확신이 안서는 경우가 그것이죠.

 

남의 탓을 하거나 외부환경의 탓으로 돌리는 것은 그 일에 대한 통제권을 남에게 넘긴다는 것과 같은 말이죠.

 

예측 불가능한 세상을 탓하기에 앞서서 예측 불가능한 스스로의 능력, 준비상태, 마음가짐을 탓함이 오히려 바람직하지 않을까요? 어차피 내가 제어할 수 없는 영역이라면 내버려두고 오히려 그쪽보다는 내가 컨트롤할 수 있는 내 영역권만이라도 확실하게 해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일어난 상황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준비된 능력
, 성실한 자세, 일사불란하게 움직일 수 있게 셋팅이 되어있는 나의 시스템, 선명한 나의 정체성,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마음가짐, 그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스스로에 대해 통제력이 있고 뚜렷한 주관과 안정된 정신세계를 갖고 있다면 변화무쌍한 세상에 지혜롭게 대처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

 

, 그럼 그런 확실한 자신을 만들기 위해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저는 그것을 말뚝박기에 비유합니다.




A라는 말뚝을 박고 B 라는 말뚝을 또 다시 박으면 방향성이 정해집니다. 그러면 일단 움직일 수 있죠.

이 두 개의 말뚝만 정확히 박으면 중간에 길을 놓쳐 방황하더라도 되돌아갈 수 있는 홈이 있고 가야 할 목적지가 있어 안정되어 있습니다.


저는
인생이 2 개의 말뚝을 박고 연결해나가는 과정 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는 나라는 말뚝이고 또 하나는 꿈이라는 말뚝이죠. 우선, 먼저 나라는 말뚝을 박아야 합니다. 내가 누군지 왜 태어났는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떨 때 행복을 느끼는지 등을 파악해서 그 위치에다 A 라는 말뚝을 가능한 깊고 단단하게 박아야 합니다.


그 다음은 나의 꿈이라는 말뚝
B를 박습니다. 이 말뚝 B를 어떤 이들은 성공 또는 행복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죠. A라는 말뚝을 정확하고 깊게 박으면 박을수록 B라는 말뚝은 찾기 쉽습니다.


그러나
,
많은 사람들이 A 라는 말뚝을 제대로 박기도 전에 빨리 B 의 말뚝으로 가고자하는 데서 많은 문제가 파생하게 됩니다. 
A  말뚝은 출발의 기준점이 되기 때문에 여기서 흔들리게 되면 진정 B까지 가기에는 어려움
이 많습니다.


따라서 말뚝
A와 말뚝 B를 정확히 박는 것에 의해서 방향성이 생기고 그것은 바로 내 인생의 방향이 됩니다.

 

일단 이 둘만 확실하다면 세상이 아무리 불확실하고 변화가 심하더라도 초점을 잃고 영원히 헤매는 불상사가 일어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결국
, 인생의 행복은 얼마나 이 나라는 말뚝을 얼마나 내가 원하는 정확한 위치에 깊게 박느냐 그리고 꿈이라는 말뚝을 어느 곳에 박느냐 그리고 A란 말뚝에서 B란 말뚝까지 어떻게 갈 것이냐 이 3 가지에 따라 결정되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불확실한 세상에서 확실한 자기 자신을 만들려면 우선, 이 두 개 말뚝의 위치를 먼저 찾으십시오.

 

그 것만으로도 내 인생의 전체 그림이 그려집니다.

 


 

# 2

8월에는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다양한 편이네요.  편하신 시간대 하나 골라서 참석해보시면 어떠실까요? ^^

 

1)     교보문고 강남점 주최로 재즈음악과 함께하는 <재즈스타일> 출판강연회 가 오는 8/19 에 펼쳐집니다.  

강연회와 콘서트가 크로스오버되는 이색적인 강연쇼가 될 것입니다.  많은 참석 바랍니다.

 

-->  http://copanea.com/entry/436

 

2)     강남역에 있는 성공을 도와주는 가게 에서 87일부터 8월 한달동안 매주 토요일 PM 2~5시까지

<글로벌 소셜미디어 비즈니스 워크샵> 을 개최합니다. 소셜미디어로 자기경영에서 자신만의 비즈니스시스템구축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http://bit.ly/dnFFyM

 

 

3)     올해로 6회째를 맞는 한일축제 중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10/2,3 양일에 걸쳐 진행되는 한일축제한마당에서 총괄 자원봉사팀장 을 맡아 약 300명 가량의 자원봉사단을 진두지휘하게 되었습니다. 

행사 당일 자원봉사단의 핵심역할을 할 운영위원 발대식&오리엔테이션이 7/31 에 일본공보문화원 콘서트홀 3층에 있었습니다.

 

-->  http://kjfestival.tistory.com/entry/12

 

 

 <재즈스타일> 책소개 à http://www.copanea.com/notice/171

 

<전진용의 재즈경영이야기> 7. 마일즈데이비스와 스티브잡스의 단순미

<전진용의 재즈경영이야기> 6. 좌뇌형 연주가 우뇌형 연주가

<전진용의 재즈경영이야기> 5. 끝이 이야기주어진 시간에 최고의 가치를 보여줘라

<전진용의 재즈경영이야기> 4. 우리가 창의적이지 못한 이유

<전진용의 재즈경영이야기> 3. 플랜 B 장전하라

<전진용의 재즈경영이야기> 2. 불확실성을 즐겨라

<전진용의 재즈경영이야기> 1. 악보를 찢어라!

<전진용의 재즈경영이야기> 서두

 

 

재즈에서 배우는 웹 2.0 성공전략 <클래식 스타일 vs 재즈 스타일>

이젠 악보를 찢고   자신이 악보가 되어라  

환상의 ‘안정’ 벗어나 재즈스타일의 ‘안정’으로 진입하라

 

 

 

<전진용의 재즈경영이야기>

재즈와 경영이 만나다 / 예술과 비즈니스가 만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