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코페니아 초청특강 – 강학주님
◎SNS는 장기적인 전략이 있어야 수익모델이 가능하다.
단기적인 웹에이전시나 개발업체는 당장의 프로젝트에 익숙하여 꾸준한 연구투자가 잘 되지않음.
◎SNS는 100년 이상이 된 개념이며 사회적 제도, 복지정책 등의 의미를 가진 사회적 관계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다음까페, 싸이월드, 네이트온도 일종의 SNS이며 IT개념만으로는 존재할 수 없는 인간관계를 포함한다.
◎상호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바이럴마케팅, 공동마케팅, 제휴마케팅이 용이해진다. 상품구매, 영화평 등에 반영되어 효과적인 광고가 된다. 파급력과 파워가 있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맺게 해주는 서비스가 SNS->
정치 경제 놀이 문화 유통 제조 각분야에서 공유, 참여, 개방으로 Power 발생
Data-> Information -> Data -> Information의 순환단계를 통해 가치있는 정보가 누적되고 활용된다.
◎과거에는 소수 중앙 특별그룹에서 주요 콘텐츠가 생성되었으나 웬2.0시대에는 다양한 매체(미디어)를 통해 개개인이 누구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U-stream은 현재 수익성은 없으나 소프트뱅크 손정의가 200억을 투자할 만큼 잠재성이 크다.
◎동영상은 과거에 사용자가 참여할 경로가 제한되었으나 방송의 출현으로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게 되었다. 유튜브는 공유 배포를 자유롭게 하도록 허락하여 Social Media라고 할 수 있다.
◎SNS의 조건- 참여 공유 개방의 정신
◎As is Media- 신문, 홈페이지 등. 일방향 소통
Social Media- 사용자 중심 미디어가 생성된다. 자신이 배포, 홍보하는 채널로서 기능한다. 쌍방향소통
◎SMC(Short Message Contents)기반 SNS- 트위터, 미투데이, 요즘, 야그 등등
◎CNN이 2004년 트위터에 주목하여 뉴스취재와 보도에 활용.
오바마가 대선에서 트위터와 페이스북를 효과적으로 활용
한국의 경우 김연아의 트위터가입이 화제의 뉴스가 되며 확산
◎Tweet(한건)이 최근에는 초당 600개 하루 5천만개의 글이 올라온다.
◎국내의 경우 네이버의 미투데이의 회원수가 120만이라고 하지만 실제 페이지뷰, 방문자, 체류시간은 트위터가 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트위터는 시골장터와 비슷하다. 온갖 상품과 서비스, 구경꾼, 고객이 뒤섞여 다양한 대화, 잡담을 하는 공간. 자유로운 이동과 간편성이 특징이다.
◎사용자 증가이유
1. 쉬운 이용법- 140자 입력칸과 Time Line이 보인다.
팔로우잉- 자신이 메시지를 읽는 사람, 팔로우어- 자신의 메시지를 읽는 사람
2. 빠른 정보전파와 혁신- 공감한다는 의미로 RT(retweet)를 하면 순식간에 주변 팔로워들에게 퍼져나간다. 뭉쳐서 퍼지고 반응하는 사람이 급속히 늘어난다. 멘션(mention)- 답글
3. 이용자의 자유의지
공유, 인간관계형성, 실시간 질문과 답변, 브랜딩, 홍보 및 이벤트 등
쉽게 관계를 맺을 수도 있고 끊을 수도 있다. 블록기능- 50명으로부터 블록되면 퇴출된다.
◎사례로 보는 트위터 Power
허드슨강에 2009년 1월 5일 항공기가 비상착륙하였는데 발빠른 트위터전파로 155명 전원구조. ‘허드슨강의 기적’으로 유명한 사례이다.
2009년 4월 이집트 반정부 시위대에 대학생이 체포되었는데 Arrested로 전파되어 구출
2009년 6월 이란사태때 차단된 언론에서 생생한 총격현장을 올려 세계에 보도됨.
2009년 10월 서울 파이낸스 센터 화재발생 현장 사진과 상태 중계
한국도로공사, 국토해양부-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여 정체구간 해소.
1. 상위계층의 Twitter 유입- 유명인과 대화를 희망하는 일반인의 유입발생
2. 스마트폰시장의 성장- 2010년내 300만대 보급
3. 대국민이벤트- 6.2 지방선거 6.12 남아공월드컵
◎기업의 트위터진출에 대한 평가
찬성이 69% , 반대는 10%미만
사용자의 Needs- 필요한 기업정보제공, 제품의 고객센타역할, 충분한 고객의견청취 등
기업의 이벤트 홍보는 효과있을 것인가? 긍정적인 기대가 대부분이다.
◎주로 관심있는 제품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를 희망하고 있으므로 이 부분을 충족시켜주는 방향으로 SNS 마케팅을 해야한다.
◎트위터에 비해 Facebook은 보다 돈독하고 강력한 결합이 가능하다.
국내만 50만 사용자 돌파, 미국 Facebook은 주로 10대 20대가 많다.
◎하루 평균 3천만명이 한번이상 글올리고 업데이트
매주 10억이상의 콘텐츠 업로드
매월 250만개 이벤트 발생
◎IKEA Facebook showroom
동영상과 태그기능을 경쟁적으로 활용하여 Facebook 사용자에게 브랜드를 계속 인지시킬 수 있었다.
◎Open 소스정책으로 많은 개발자, 업체가 참여하여 다양한 기능을 Facebook에 추가할 수 있다.
◎Coca-cola 팬사이트 사례
사진 및 동영상으로 펩시와의 격차를 상당히 줄였다는 성공사례
1. 네트워크확대
2. 가입 및 관련그룹에 적극 참여
3. 페이스북내 브랜드명성 모니터링
4. 기업의 공개프로필 생성
5. 기업정보를 원하는 고객에게 접근법을 숙지
◎Social Community는 참여에 따른 Benefit를 제공해야 효과적이다.
◎트위터의 이벤트리스크- 오해와 비난으로 트위터의 전파력에 역효과
잘 모르는 사람들이 악플과 의심으로 가입자까지 탈퇴하게 됨.
◎사용자들은 일방적인 홍보에 신뢰를 하지않고 인간적인 이야기를 해야한다.
◎3N
정보욕구+지원+관계(information, CS, relationship)
◎조직내 Social Media에 대한 인식과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2. 포럼 현장사진
3. 다음 포럼 안내
■ 초청강사 : 손정일
■ 강의주제 : 트위터와 아이폰을 활용한 성공하는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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