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럼/코페니아 포럼후기

[코페니아 포럼후기 3/9] 간삼파트너스 김자호님 <비즈니스에도 명품이 있다>

1. 코페니아 초청 강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론 : 건축에는 정답이 없고 디지털시대이지만 건축은 아날로그라고 생각한다.

 

 

Q1: 지금의 한국경제를 이끈 삼성 이병철이나 포철 박태준 등 일본에서 배워 성공한 사례가 많은데 본인의 경험은 어떠하신지?

 

당시 서울은 한강다리도 몇 개 없던 시절이었다. 1965년 한일수교가 처음 시작되어 극소수 일본인만 김포공항으로 입국하였다. 중앙정보부에서도 모두 검열하는 시절이었다. 이병철도 당시에는 한일경제협회 심부름꾼역할이었다.

사람을 키우자- 한국에서 사업하여 번돈을 일본으로 가져올 수도 없고 북한의 전쟁위험으로 직접 투자어려움. 어렵게 여권을 발급받아 일본에서 직장생활하고 동경대에서 박사과정 공부하였다. 7년정도 일본에서 생활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다.

 

 

Q2: 일본에서 사시면서 배우거나 느꼈던 점은 많이 있으셨는지?

 

당시 일본은 생각하는 방식이나 기술이 한국보다 10년이상 앞서 있었다. 각종 사회제도, 문화, 노동문제, 경제이슈, 노령화 문제 등 그대로 한국은 일본을 답습하고 있다. 일본은 되는 것은 되고, 안되는 것은 안되는 것이 명확한 나라. 한국은 안되는 것도 되고 되는 것도 안된다. 한국은 총론에 강하나 각론에는 약하며 두리뭉실 정서적인 면이 강하다. 일본인은 한국에 대해 대륙적인 기질이 있다고 평가했다. 술값도 돌아가면서 대강 밸런스를 맞추고 술도 가장 많이 마셔서 그룹을 리드하고 다녔다.

 

 

Q3: 일본의 건축과 한국의 건축과 차이라면?

 

일본의 가마쿠라시대에는 한국에서 건너온 건축기술자들이 전수한 대로 거의 한국건축물과 유사하다.

이후 건축 도구, 공구가 발달되면서 일본식으로 변화되었다. 한국은 자연의 풍수와 지세, 환경을 그대로 보존하고 활용하여 친환경 건축스타일이다. 대체로 집안에서 생활하지 않고 외부활동이 많고 정자 등 밖에서 노는 문화가 반영되었다. 일본은 디테일한 건물규격과 치수에 강하다. 독립된 성곽구조, 다다미방 등 건축문화가 다소 다르다. 검을 사용하는 공격을 막고자 실내 복도와 천장이 좁고 낮은 구조가 만들어졌다.

 

 

Q4: 건축분야에서 글로벌화 관련한 경험이나 우리가 대비해야 할 점은?

 

예전에는 도면지와 T, 연필로 설계도면을 그리고 수작업으로 계산하였으나 컴퓨터의 발달로

디자인프로그램, 계산프로그램으로 대체되었다. 그래서 수직형에서 곡선 건물도 많이 등장하였다. 또한 가장 먼저 글로벌화된 분야가 건축설계분야이다.

각국의 설계사들이 쉽게 인터넷으로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다. 간삼은 영국 잡지에서 선정한 100대 세계 설계회사중 30위권에 들만큼 글로벌화,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모두 강하다.

한국 대기업은 부품소재, 장비를 유럽과 일본에서 구입하여 공장에서 조립하여 판매하는 능력에 치중한 한계가 있다. 국가전체 관점에서 자체적인 부품개발 기술이 있어야 경제가 좋아진다.

 

 

Q5: 일본과 한국의 건축기술, 문화를 비교한다면?

 

동경의 건축물은 다 완벽하고 정교하고 모든 것이 갖춰져 있으나, 사람에게 감동을 못준다. 깨끗하고 무난한 스타일이 일본건축의 한계이다.

한국 근대 건축의 역사는 백년이 안된다. 콘크리트 기술이나 건축자재 활용능력은 유아수준. 우리는 서구의 외형만 모방하기 급급해하지 말고 진짜 건축물을 만드는데 노력을 해야한다.

 

 

Q6: 건축계의 선구자인 김수근선생을 모시면서 느꼈던 당시 시대 이야기 좀 해주신다면?

 

우리나라 건축가(architect)는 대원군이나 선비 등이 기획하고 시공을 목공, 석공들이 하여 건축기술자가 없었다. 과거 오래된 건물들은 일제시대 기술자와 설계자들이 설계한 건물들이다. 김수근선생도 일본에서 공부하고 온 희귀한 전문건축가였다. 한국에 오셔서 많은 일을 하여 건축사의 큰 획을 그었다. 이승만시절 남산에 국회의사당 건물 설계작이 당선되었으나 입국을 못하는 상황도 있었다. 김수근님의 철학은 한국고유의 끼, 풍류를 중시하였으며 데리고 다니며 술을 사주셨다. 한국은행 본점 설계시 많은 지도와 글로벌화의 중요성을 일깨워주셨다. 회사명 간삼(間三)은 공간에 인간 시간을 더한 개념이며 외국에 영어브랜드명 Gansam으로 널리 알려졌다.

 

 

Q7: 일본을 오래 경험하시면서 느낀 점이나 한국이 벤치마킹할 부분은?

 

일본은 고가품, 중국은 저가품, 한국은 중저가품을 만들고 있는 구조. 중국은 워낙 가짜, 엉터리가 많아 정이 안간다. 일본은 버블시대 엄청난 호황을 누리며 서비스직도 매우 친절하였는데 장기불황을 겪으며 사회가 다운되어있고 침체된 분위기이다. 임진왜란 이후 한국은 일본에 한번도 이겨본 적이 없다. 국력이나 경제, 기술면에서 앞서있는 나라이다. 서구 제국주의와 2차대전의 패배 등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였다. 일본의 고령화시대 노인들만 많고 젊은이들이 열심히 일을 하지 않아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노인들이 우편국에 저금하고 거의 돈을 쓰지 않으나 젊은이들은 소득이 없어 소비를 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현재 1 7천명의 인구도 앞으로 20, 40년 뒤에는 절반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한국도 똑같이 일본의 인구구조를 따라가고 있다. 건축도 앞으로 어떤 것을 짓고 어떻게 건물시설을 활용할 것인가에 여러 사회문화적 변화가 맞물려있으므로 계속 공부를 해야한다. 한국이 보다 희망이 있는 이유는 끼와 흥이 있고 남의 안하는 생각, 엉뚱한 도전하는 특성이 있으나 기술력이 모자란다. 일본의 기술만 도입하면 국가적으로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올 것이다.

 

 

Q8: 한국이 아시안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가 조언을 해달라.

 

한국의 구세대는 일제시대, 한국전쟁, 4,19, 독재와 경제개발을 거치며 정서가 거칠고 늘 굶주리고 이중적인 처세를 할려고 하는 습성이 있다. 신세대는 정서가 다르다. 글로벌 시대에는 남을 비판하기 전에 자신을 성찰하고 다양한 상대를 인정해야 한다. 건축분야도 서로 인증하고 상호 검증하고 글로벌스탠더드화해야 국제적으로 진출할 수 있다.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 기초학문분야에 노력을 투자하고 기술력향상을 이루어야 한다.

 

 

Q.9  외국에 유명 건축물이나 계획도시가 많은데 우리나라는 너무 난개발과 투기현상이 많은데?

 

기본적으로 건물을 지을 때 왜 짓는가를 진지하게 검토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주택이면 몇 대를 지을 것이며 몇 명이 살 것인가 큰 마스터플랜을 가지고 설계 및 건축해야 한다. 그러나 한국은 들쥐떼나 냄비근성처럼 돈 된다고 하면 마구 몰려들어 똑 같은 행태의 상가나 업종이 반복하여 등장하고 사라진다. 부동산개발자들이 장기적인 생각을 안하고 분양받은 건물주도 임대료를 못 받을 정도로 상권이 부실한 경우가 많다. 분당 신도시건설도 당시 노태우대통령이 200만호 건설정책에 따라 무작정 밀고 아파트 올리는 방식이 문제다. 지금과 달리 막 짓기만 해도 분양이 되던 시절이었다. 지금 동경이 10억 짜리가 5억으로 내려가도 구입을 안 하려 하고 더 떨어지는 소모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주택이나 쇼핑몰도 20~30년 후를 내다보고 사회변화를 예측하여 반영해야 한다.

 동경은 20~30년전과 많이 달라졌다. 전문가집단에 의한 장기간의 계획과 기획, 적절한 지역상권의 배치, 마케팅, 건설, 운영이 치밀하게 선행되어야 한다. 4대강이나 세종시도 성급하게 정부에서 추진하라고 해서 될 리도 없고 여러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해외 건축물도 견학시 외면뿐 아니라 설계의도나 역사를 깊이 고찰해야한다.

 

(주)간삼건축 홈페이지
http://gansam.co.kr/



2. 포럼 현장사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다음 포럼안내
 

초청강사 : 이강석


강의주제
: 글로벌 시대의 소셜미디어 해외활용사례와 다양한 소셜미디어의 복합적인 활용방법
http://copanea.com/entry/2-6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