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럼/코페니아 포럼후기

[코페니아 포럼후기 12/01] 마쯔모토 히토미님 <한국에서 일본식 비즈니스의 어려움과 이를 극복한 성공노하우>

1. 코페니아 초청포럼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일본에 살때
재일교포의 이미지는 좀 어둡고 일본인을 싫어할 듯 했으나 한국에 와보니 전혀 아니었다. 용민 민속촌에 구경갔을 때 깊은 감명을 받아 웬지 한국이 오랜 고향으로 느껴졌고 한국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한국어를 공부하게 되었다.

일본에서 27년간 같은 회사에서 직장생활을 하다가 스스로 퇴직하고 쉬다가 연세어학당에 입학하게 되었다. 한국사람들은 한 직장에서 그렇게 오래 근무하는 것에 놀라와하나 일본에서는 당연시 된다. 비교적 잘하는 수준인 어학당 한국어 4등급부터 시작하여 9개월만에 졸업하고 유학생을 도와주는 일 등 한국에 계속 머물러 있고 싶었다.

▣ 한국에서 사업을 하면서 힘들고 후회되는 순간이 많았다. '내가 왜 여기까지 와서 고생하고 있나...'하는 생각도 많이 들었지만 계속 하다보니 이제 늘 손님들이 만원일 만큼 잘 되고 있다.

▣ 서울에서 사업을 시작한다고 하자 가족 친구들은 왜 하필 먼 한국에서 사업을 시작하냐고 걱정을 하였다. 처음에는 쉽게 생각하고 이자카야를 3층에 열었는데 보증금과 월세를 비싼 가격에 계약하게 되었다. 당시는 몰랐는데 부동산업자들에게 당한 것 같다. 또 인테리어 업체가 냉장고시설까지 맡아서 설치해준다고 해서 잘 모르고 부탁했더니 문제가 생겨서 몇달간 따지고 해결을 요청했으나 잘 처리해주지않아 고생했다.

한국에서 화가 나는 일이 많았다. 길가에서 부딪히거나 출입문을 통과할 때 사과하지 않는 한국사람들에게 화가 나고 싫었다. 문제가 있을 때마다 사과를 요구했다. 처음에는 이해가 가지않았다. 이제는 살면서 그 문화를 이해를 하게 되었다.

일본인은 고맙다는 말보다 스미마셍(미안합니다)를 많이 말한다. 한국인 직원이 일요일에 출근할 때 고맙다라고 해야지 미안하다고 하면 이상하게 생각한다. 한국인 직원은 게으른 듯하지만 열심히 자기 가족처럼 오버타임하면서 일을 하고 인간미가 있는데 일본인 직원은 시킨 일은 착실히 하지만 정이 없고 시킨 시간만큼만 또 시킨 일만 한다. 시키지 않은 일을 한국직원이 스스로 해서 좋은 결과가 나올 때가 있다. 일본직원은 마음을 잡지않아도 일을 하지만 한국직원은 마음을 잘 이해하고 알아주면 더욱 열심히 한다.

한국에서는 부탁하면 상대방이 안되는 것은 안되지만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은 해주려고 노력한다. 일본에서는 부탁자체를 하지 않는 분위기다. 한국에서 안되는게 어디있냐라는 사고도 가지게 되었다. 한국인은 맛있게 즐겁게 식사를 즐기고 중요하게 생각하다. 인간미가 있고 솔직하다. 일본인은 일이 바쁘면 식사도 미루고 불만이 있어도 잘 내색하지 않는다.

일본인은 술자리에서 실수하지 않으려고 조심하고 긴장한다. 한국인은 술을 마시면 끝까지 가는 분위기이다. 또 일본을 미워하거나 식당을 업신여기는 일부 한국인들이 속상하게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일본인으로서 일일히 손님과 싸우면 안된다는 의식을 하여 잘 해결하고 있다.
 
한국인과 오사카사람이 비슷한 점이 많다. 완벽한 오사카아줌마에서 이제는 완벽한 한국아줌마로 불리고 있다. 특히 경상도 부산 사투리와 일본어 억양이 닮았다. 직원대부분이 오사카출신인데 거친 어감때문에 도쿄출신이 적응하지 못하고 관두기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 & A
한국사람들도 가장 많이 실패하는 것이 요식업인데 일본인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나?
일본에서는 사장이 가장  많은 일을 한다. 한국식당 사장들은 양복입고 카운터에 앉아있는데 일본식당은 그렇지 않다. 설겆이 청소 출퇴근에서 주인이 직접 일하니 직원들이 스스로 열심히 일한다. 자주 주인이나 간판이 바뀌는 가게는 제대로 시장조사, 투자분석을 왜 안하고 덤벼드나 궁금하다. 장사가 안되고 손님이 없으면 어떻게 하든 방법을 찾아서 매출을 올려야한다. 막연히 기다리면 안되고 열심히 방법을 찾아 개선하고 노력하면 손님이 늘 수 있다. 일본에는 월세가 조금 비싼대신 권리금이 없다. 한국은 특히 서울은 권리금과 보증금, 관리비가 매우 비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코페니아 송년파티안내